발달영역 전문 프로그램

수중영역 프로그램 [수중특수체육, 수중심리운동(재활)]

발달영역 전문 프로그램 [언어상담, 인지상담, 놀이상담, 미술상담, ABA 상담 등]

수업 프로그램

심리영역

심리 영역

놀이 영역과 미술 영역

[[ 놀이 영역 ]]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언어로 충분하게 전달하는데 있어 제한이 있는 아동들에게 그들의 언어라 할 수 있는 놀이나 행동표현을 통해서 정서, 행동, 발달상의 문제를 보이는 아이들을 치료하는 심리치료입니다. 아동은 “놀이”이라는 매개를 통해 불안, 공격성, 좌절감, 내적인 긴장 등을 표출하면서 이런 감정들을 적절하게 조절하거나 해소시킴으로 이완된 정서, 스트레스에 대한 적응력, 안정감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치료자와의 역동적 관계를 통해 자아존중감, 환경에 대한 숙련감, 내적 통제성이 증가되어 보다 적절한 행동을 위한 대안을 모색하게 됩니다.

[[ 미술 영역 ]]

미술재활은 심리재활의 한 유형입니다. 내담자들의 객관적이고 의식적인 서술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무의식의 세계를 탐구해 가는 효과적인 치료기법입니다.

미술 치료를 <미술>과 <치료>라는 두 단어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미술을 중시하는 입장이며 다른 하나는 치료를 중시하는 입장입니다. 미술을 중시하는 입장은 예술을 창조하는 행위 그 자체가 치료적이라고 보는 것으로 대표적인 학자는 크래머(Kramer)입니다.

치료를 중시하는 입장은 미술작품을 치료자와 내담자 사이에서 전달된 상징적 회화라고 보는 입장으로써 대표적인 학자는 나움버그(Naumberg)입니다. 울만의 통합적 입장은 미술과정은 광범위한 인간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일반적인 성숙과정에서처럼 그것은 충동과 통제, 공격과 사랑, 환상과 실제, 무의식과 의식사이에서 필연적으로 갈등하는 요소들의 통합을 요구합니다. 미술치료란 조형 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갈등을 조정하고 자기표현과 승화과정을 통해 자아성장을 촉진시키는 것이고 자발적인 조형 활동은 개인의 내적세계와 외적세계간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도우며,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 기법으로서 미술치료는 언어성 이미지와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지금까지의 자기상실, 왜곡, 방어, 억제 등의 상황에서 보다 명확한 자기 발견과 자기실현을 꾀하게 합니다(김동연, 1999).

 

Scroll to Top